메뉴 over/out 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는 브라우저를 사용하거나,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켜 주세요

SAHMYOOK HEALTH UNIVERSITY 참교육(True Education)을
회복시키는
건강한 대학

SAHMYOOK HEALTH UNIVERSITY Making The World Whole! 온 세상을 건강하게!

역량진단

핵심역량의 구성사전 / 사후 역량진단

VISION

최고의 직무능력을 갖춘 보건의료 분야 전문인재 양성

  • 도전적 세계인
    01 글로벌 역량
    조작적 정의
    세계시민으로서 세계 문화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타 문화 양식 및 사람들과 유연하게 적응하는 능력
    하위역량
    글로벌 의사소통능력/ 이문화 이해및 수용능력/글로벌 마인드 및 글로벌 네트워크
    02 공동체 역량
    조작적 정의
    사회의 일원으로서 구성원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봉사를 실천하여 공동체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구하는 능력
    하위역량
    협력 / 봉사 정신 / 희생 정신 / 시민 의식 / 지역사회 책무성 / 사회적 책무성 / 나눔 배려
  • 정직한 삼육인
    03 인성 역량
    조작적 정의
    내면적 성찰능력과 도덕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내면을 건전하게 가꾸며 공동체와 더불어 사는데 필요한 인간다움 성품과 실천능력
    하위역량
    자기수용성 및 사회적응능력 / 정서적 유대감 / 협의조정 능력
    04 사회 역량
    조작적 정의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의 사고방식을 알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능력
    하위역량
    관계형성 / 리더십 / 팀워크 / 갈등관리 / 대인이해 / 협상
  • 창의적 전문인
    05 창의 융합 역량
    조작적 정의
    내면적 성찰능력과 도덕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내면을 건전하게 가꾸며 공동체와 더불어 사는데 필요한 인간다움 성품과 실천능력
    하위역량
    자기수용성 및 사회적응능력 / 정서적 유대감 / 협의조정 능력
    06 직무 기본 역량
    조작적 정의
    다양한 직업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고, 현장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역량으로 문제해결역량, 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
    하위역량
    의사소통 / 정보처리 / 자기관리

역량진단

핵심역량의 구성사전 / 사후 역량진단

자가체크 리스트

자가체크 리스트
핵심역량 세부 역량 정의
글로벌 역량 글로벌 의사소통능력 영어와 그 외 외국어를 통해 함께하고 있는 외국인들과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필요한 자료들을 외국어로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는 능력
이문화 이해 및 수용 능력 우리나라와 다른 문화에 나타나는 그들의 인식체계와 생활방식 그리고 행동방식을 그들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
글로벌 마인드 및 글로벌 네트워크 주요 이슈와 트렌드를 세계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 파급효과를 판단하여 행동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인적, 물적 정보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능력
공동체 역량 봉사 배려와 공감의 태도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과 사회를 위해 자신의 역량을 제공하는 능력
시민의식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자신의 책임과 의무를 이해하고 수행하는 능력
사회적 책무성 사회적 정의와 공평을 실현하기 위하여 공익적 관점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타인을 배려하고, 봉사하며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능력
인성역량 정직성 거짓이나 숨김없이 자신과 타인을 판단하고 행동하며 참되고 바른 일을 지속할 수 있는 능력
공정성 현상을 이해하고 판단하여 행동할 때에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공평하고 올바른 자세로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자기이해 자신의 흥미와 적성 그리고 가치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비전과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사회역량 자기수용성 및 사회적응능력 자신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통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
정서적 유대감 타인의 상황을 그들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존중하고 공감하는 능력
협의조정 능력 이해관계에서 갈등하고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이해당사자들과 함께 수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책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창의융합역량 확산적 사고 문제해결에 있어 다양한 가능성을 반영하여 지식, 경험, 기술, 경험을 통합하고 사고하는 능력
논리·비판적 사고 현상에 내재된 원인과 결과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이해하고 다양한 대안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문제해결책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
독창적 사고 기존의 문제해결책을 넘어서는 새롭고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역량
직무기본역량 의사소통역량 다양한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된 글, 생각, 감정, 의견 등을 해석하고 표현하며,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하게 상호작용하는 능력
정보처리역량 정보의 수집, 해석, 활용을 위하여 다양한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역량
자기관리역량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능력
  • 사전진단
  • 비교과 추천 및 이수 OKR 역량개발
  • 사후진단
  • - 학년 초 역량진단시스템을 통해 설문형 진단검사를 실시합니다.
  • - 진단 결과에 따라 부족한 역량은 추천된 비교과프로그램을 통해 계발합니다.
  • - 역량진단검사결과를 참조하여 스스로 OKR역량개발을 통해 역량계발계획을 수립하고, 한 학기 12주간 지도교수의 코칭에 따라 주간 단위의 계획과 실적을 관리합니다.
역량진단사용법 동영상

역량개발

비교과 프로그램자기주도역량개발

글로벌역량

자가체크 리스트
프로그램명 인정요건 마일리지 주관부서
사회봉사단 인증기관(해외) 1년 이상 1,000 외부 봉사기관
사회봉사단 인증기관(해외) 1년~6개월 500 외부 봉사기관
해외전공연수
SHU Explorer(Pathfinder)
1개/1회 100 국제화혁신센터
해외어학연수
SHU Explorer(Pathmaker)
1개/1회 100 국제화혁신센터
해외전공탐방 SHU Frontier 1개/1회 100 국제화혁신센터
외국어인문학프로그램 SHU ELP
(English Literature Program)
1개/1회 100 국제화혁신센터
공인외국어능력시험 1개/1회 100~1,500 해당기관
해외취업자 1개/1회 3,000 산학취업처
영어말하기대회 SHU CSC
(Career Speech Contest)
참가 100 국제화혁신센터

공동체역량

공동체역량
프로그램명 인정요건 마일리지 주관부서
독서세미나(토론회) 1개/1회 100 도서관
동아리 활동 1년/1개 100 교학처
재림연수원 입소 1개/1회 100 교목실
대학 박람회 참여 및 지원 1개/1회 300 산학취업처
학교주최 봉사대(해외) 1주이상/1회 300 사회봉사단
학교주최 봉사대(국내) 5일이상/1회 200 사회봉사단
글로벌삼육리더십 조장 한학기/1회 100 학과사무실
금연홍보 도우미 한학기/1회 100 교학처
학교홍보 도우미 한학기/1회 100 교학처
장애학생 도우미 한학기/1회 200 교학처
SHU 진심 나눔 프로그램 1개/1회 100 인성교육원
장기기증 1개/1회 300 해당기관
조혈모세포 기증서약 1개/1회 100 해당기관
조혈모세포 기증 1개/1회 300 해당기관

인성역량

인성역량
프로그램명 인정요건 마일리지 주관부서
금연·금주공모전 당선/1회당 100 교내·외기관
인성교육 특강 1개/1회 100 인성교육원
상담실 심리검사 1개/1회 50 학생생활상담실
건강프로그램
(사제동행, 건강하SHU! 등)
1개/1회 100 인성교육원
ACE솔리언 또래상담사-기본 1개/1회 200 학생생활상담실
ACE솔리언 또래상담사-심화 1개/1회 300 학생생활상담실
ACE 인성캠프 1개/1회 200 교목실
장애이해체험 이수 1개/1회 100 교학처

사회역량

사회역량
프로그램명 인정요건 마일리지 주관부서
공모전 및 경진대회(교외) 참가 100 해당기관
공모전 및 경진대회(교내) 참가 100 각부처/학과
튜터링활동(튜터·튜티) 1년/1회 100 학과사무실
개인 및 집단상담 1년/1회 50 학생생활상담실
심리증진 특강 및 세미나 1년/1회 100 학생생활상담실
공감소통 커뮤니케이션 특강 1년/1회 100 학생생활상담실
교내 학술제(대회참가) 1년/1회 200 학과사무실
총학-리더십 강화프로그램 1년/1회 100 교학처
ACE 점프업 프로그램 1년/1회 200 교수학습지원센터
독서토론 캠프 1년/1회 200 교목실
멘토-멘티 캠프 1년/1회 100 해당학과
튜터링 프로그램 1년/1회 100 교수학습지원센터

창의융합역량역량

창의융합역량역량
프로그램명 인정요건 마일리지 주관부서
취·창업특강(산학취업처) 1개/1회 100 산학취업처
취업·산업체 특강(학과) 1개/1회 100 학과사무실
취·창업캠프 1개/1회 200 산학취업처
취업(채용)·창업박람회 1개/1회 100 개최기관
진로특강 1개/1회 100 산학취업처
선배초청세미나(간담회) 1개/1회 100 학과사무실
국내산업체 견학 1개/1회 100 학과사무실
학습능력(학습법)특강 1개/1회 100 교수학습지원센터
취 · 창업 성공 및 프로그램
참여 소감문 제출
1개/1회 100 산학취업처
미술,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1개/1회 100 학생생활상담실
취·창업동아리활동 1년당/1회 100 산학취업처
인문학 특강 1개/1회 100 교수학습지원센터
RAPID SCORE 교육 1개/1회 100 교수학습지원센터
기초교양강화프로그램
(글쓰기 컨설팅)
1개/1회 100 교수학습지원센터
의사소통클리닉
(프레젠테이션)
1개/1회 100 교수학습지원센터
개인창업자 1개/1회 3000 산학취업처

직무기본역량

직무기본역량
프로그램명 인정요건 마일리지 주관부서
기초학습강화프로그램
(국어·화학)
참가 100 교수학습지원센터
NCS지원센터
기초교양강화프로그램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
국가 · 민간 자격증 1개/1회 300, 500 해당기관
모의면접클리닉
(이미지메이킹)
1개/1회 100 산학취업처
입사지원서 클리닉 1개/1회 100 산학취업처
진로(집단)상담 1개/1회 50 산학취업처
1:1학습 컨설팅 1개/1회 100 교수학습지원센터
직업기초능력
온라인 진단검사
(사전, 사후)
1개/1회 100 NCS지원센터
WORKNET 직업심리검사
(산학취업처 주관)
1개/1회 100 산학취업처
  • 비교과교육과정은 삼육보건대학교가 제공하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별도로 개설(Extra-Curriculum)되는 학점이 부여되지 않는 모든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교내에서 열리는 각종 봉사, 교육, 튜터링, 멘토링, 문화체험, 연수 등 교과과정(교양·전공)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정규 교과과정을 보완하고, 우리대학 학생들의 진로 설계 및 취업 준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교과교육과정은 교과과정과 연계되어 삼육보건대학교 삼육인의 양성과 6대 핵심역량을 보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역량개발

비교과 프로그램자기주도역량개발

OKR이란?
OKR은 ‘Objectives (목표)’ 와 ’ Key Results(핵심 결과지표)’ 두 단어의 첫 글자를 딴 용어로 조직이나 팀, 개인의 이상적인 상태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이다. Google, Facebook, YouTube 등 세계 최고기업의 성과관리 프레임워크로 사용되고 있다.
주요내용
  • Objective(목표)는 ‘이러한 모습이 되고 싶다'고 원하는 상태를 말한다.
    어느 방향을 향해 나아가야 할지를 제시한다.
    주로 수치나 수량으로 표시할 수 없는 가치나 성질의 정성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 Key Results(핵심 결과지표)는 목표를 어떻게 달성해 가는지 그 과정을 단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수치나 수량으로 표시할 수 있는 가치나 성질의 정량적인 지표다.
  • CFR(Conversation, Feed-back, Recognition)은 리더(지도교수)의 대화, 피드백, 인정의 코칭 활동을 의미한다. OKR은 CFR을 통한 관심, 지도, 격려를 통해서 실행력을 높이는 주요한 요소이다.
  • OKR은 주로 3개의 목표와 3개의 핵심 결과지표를 설정하고 12주간 분기별로 실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학기 12주간 활동을 통해 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도록 과정을 관리하는 최적의 솔루션이다.
  • 최대한의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목표가 필요하다. 목표는 가슴이 뛰는 내용으로 설정한다.
  • 예를 들어 직무기본역량이 부족한 경우 다음과 같이 목표와 핵심결과지표를 설정할 수 있다.
    목표
    1) 오피스 기능을 자유자재로 활용한다.
    핵심결과
    1) 워드의 인터넷 강좌를 30강 수강하고 학습한다.
    2) 엑셀의 인터넷 강좌를 30강 수강하고 학습한다.
    3) 파워포인트의 인터넷 강좌를 30강 수강하고 학습한다.
  • 목표에 대해서 12주간 주별 계획과 활동내용을 작성한 후 핵심결과별 달성율을 등록하여 목표에 대한 성취율을 계산한다. 각 3개의 목표와 3개의 핵심결과를 통해 개인의 역량계발을 향상시키도록 노력하며, 온라인을 통한 지도교수의 코칭(CFR 대화, 피드백, 인정)을 통해 목표에 다다를 수 있도록 경주한다.

핵심역량인증

역량인증체계역량인증절차디지탈뱃지(향후 서비스 예정)

  • 교과역량
    (전공+교양)
    비교과역량
  • - 목표 역량지수 = 졸업학점 * 3.0(B0)
  • - 역량별 목표 지수 = 교과과정표의 역량별 반영비율
  • - 역량 지수 = 이수학점 * 취득점수(4.5만점) * 역량비율
  • - 비교과역량 지수 = 4.5* 역량비율
  • - 교과역량과 비교과역량지수의 합이 역량별 목표지수 대비 70% 도달 시 인증

핵심역량인증

역량인증체계역량인증절차디지탈뱃지(향후 서비스 예정)

  • 졸업 전
    핵심역량인증 심사
  • 핵심역량인증서
    발급
  • - 학과별 핵심역량 인증 기준에 부합한지 졸업대상자를 심사하여 핵심역량 인증서를 발급합니다.
  • - 핵심역량 인증 점수 우수자는 디지털 뱃지를 발급 받아 취업기관에 제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 포트폴리오는 입학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진로설계부터 역량개발 취업에 이르는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
  • 포트폴리오는 학교생활의 경력증명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지도교수의 상담과 취업활동에 필요한 자신의 학교생활을 증명하는 데 활용됩니다.
  • 포트폴리오는 기본정보, 성적, 자격증, 활동 및 상벌, 비교과, 역량진단, 역량현황, 마일리지, 학습성과, 봉사활동, 상담 및 진단, 이력서, 자기소개서, 비전 및 진로, 희망기업, 취업이력, 자료관리로 구성되었습니다.